(풀잎스쿨-19기)SEO(검색엔진최적화) 스터디

1주차 - SEO 정의와 다양한 SEO

Ddolgom 2022. 4. 16.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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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정의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정의하면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타깃 고객에게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상위 노출하기 위한 기술적이고도 전략적인 작업이다.

 

                                                                       >Pixabay

 

 

좀더 구체적으로 기술하자면, 검색 의도에 맞게 웹페이지를 최적화하여 검색결과 페이지에서의 노출을 늘리고 검색 엔진으로부터 웹 페이지로의 자연 유입 트래픽을 늘리는 시책.

 

검색은 소비자들의 질문이고 검색후 나오는 콘텐츠는 답이라고 볼수 있는데, 소비자가 던진 질문에 대한 원하는 답을 즉각 제공하는 것이고 궁극의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 2.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하는 이유

 

 

CTR이란?
Click-Through rate 즉, 클릭률을 의미한다. 어떤 온라인 광고의 웹페이지 게재 횟수(노출된 횟수, impression)가 100번이고, 그 광고 클릭 횟수가 1번이면 CTR(CTR=(클릭 수/ 노출된 횟수)×100)은 1%라는 얘기가 된다.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은 구글이 92.01%로 압도적이지만, 국내 검색 시장에서는 차이가 있음.

 

구글이 추격중인데, 향후 역전가능성도 보임

 

 3. 구글이 점유율이 증가하는 이유

 

1) 모바일을 통한 검색량의 증가

2) 크롬 브라우저 사용량 증가

3) 구글 검색 결과의 향상 (1시간에 3억 5천만번의 검색을 처리)

4) 전체 검색량의 75%는 제품 및 서비스 구매와 관련이 있음

 

 

 

 4. 콘텐츠 마케팅 효과 높이기

 

1) 아웃바운드(Outbound) 푸시(push) 마케팅의 피로도 증가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표인데, 원하지않는 관심이 없는 정보를 제공함에 따라서 전환율이 하락하고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제공 가능성.

소위 말해 과도한 노출과 자극적인 내용으로 "극혐광고"화 되어서 MZ세대에는 부정적인 마이너스 효과를 줄수 있음.

 

2) 컨텐츠 마케팅 : 명확하게 설정된 타깃층을 위한 콘텐츠 제공

  • 적은 비용으로 더많은 리드(lead)를 생산하여 효과도 더 오래 지속됨
  • 전환율을 높일수 있고 SEO에 도움이 되고 전문가로 인식이 되며 브랜드의 온라인 정체성을 만들수 있다.
  • 지속가능한 마케팅 효과

 

5. 광고보다 높은 전환율

 

1) 검색 엔진 최적화

  • 노출되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서 경제적이다.
  • 지속적으로 노출이 유지된다.
  • 자연스러운 검색 결과를 통해서 유입되므로 전환율이 높다.

2) 키워드 광고 (pay-per-click, PPC)

  • 노출 속도가 빠르다.
  • 높은 유지 비용이 필요하다.
  • 비용 지불 시간에만 일시적이다.
  • 키워드 광고와 SEO의 적절한 믹스가 필요함.

 

 

 

 

6. 타깃 고객 이해하기

 

1) SEO 마케팅에서 키워드 분석 3단계

  • 키워드 전략 수집 → 콘텐츠 발행 → 유입 키워드 분석
  •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의 목적 파악 

2) SEO 캠페인 후 모니터링 체계 구축

  • 키워드 수집 및 gap 분석
    •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 vs. 방문 키워드
  • 키워드 모니터링 및 전략 조정
    • 콘텐츠, 이메일, PR, 소셜 미디어, 광고 키워드 등의 전략 수행
  • 오가닉 트래픽과 오가닉 키워드 분석

 

분석이 가능한 홈페이지

마피아넷 https://ma-pia.net/keyword/keyword.php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기 - 마피아넷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기

ma-pia.net

딥러닝에 대한 키워드를 조회해보니 검색수, 클릭율등을 확인할 수 있다. 관심있는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 지 알 수 있다.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검색 동향을 전세계 지리별로 알수 있는 이점이 있다.

 

 

 

7. 미디어의 종류

 

  • 오운드(Owned) 미디어
    • 웹페이지, 공식 블로그 포스트, 공식 SNS 채널 게시물, 동영상 스크립트, 이메일 마케팅
    • 제품 브로셔 및 카탈로그
    • 내부 직원 사용 언어
    • 매장 영업 사원 사용 언어
  • 페이드(Paid) 미디어
    • 키워드 광고, 배너 광고
    • 언론 홍보물, PR
  • 언드(Earned) 미디어
    • 고객 후기, 추천, 경험 콘텐츠 모니터링
    • SNS 댓글, 포스팅 모니터링
    • 검색 트렌드 모니터링

 

 

 

8. 바람직한 SEO의 목표

 

1) SEO 캠페인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설정

  • SEO 마케터는 회사의 주요한 전략 브레인 역할
  • 다른 주요한 마케팅 목표 설정과 달성을 위한 수단 정렬

2) 궁극적으로 고객 이해를 위한 수단

  • 유입 키워드 분석을 통한 고객 인사이트 도출
  • 보유한 콘텐츠의 대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 탐색
  • 전략적인 콘텐츠 생산 수단으로 SEO 목표를 잡을 수 있음
  •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의 역할
  •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직후 키워드 분석을 통한 고객 이해도 증가
  • 자사 포지셔닝과 경쟁사 포지셔닝에 대한 확인 및 경쟁 우위 전략 도출
  • 고객이 관심을 갖고 있는 자사 및 경쟁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
  • 신규 부상하는 전략적 신규 카테고리에 대한 조기 파악 및 선제적 대응 가능

 

9. SEO 범위

  • 온사이트: 소유한 웹 페이지
  • 오프사이트: 다른 웹 사이트
  • 웹사이트 구성요소: 코드, 텍스트 및 링크
  • 검색엔진 구성 요소

10. SEO 프로세스

  • 좋은 콘텐츠 생성
  • 검색엔진 전달
  • 그 결과 검색 사용자 만족할 경우 상위 랭킹 달성

11. SEO 종류

  • 콘텐츠 SEO
    • 좋은 콘텐츠 생성을 위한 SEO
  • 테크니컬 SEO
    • 콘텐츠를 검색엔진에게 잘 전달하기 위한 웹사이트 소스코드 레벨의 SEO

 

온페이지 SEO

  • 온페이지 SEO = 콘텐츠 SEO + 테크니컬 SEO
  • 소유한 웹사이트에서 수행하는 SEO 작업

 

1) 테크니컬 SEO와 콘텐츠 SEO

  • 테크니컬 SEO
    •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될 수 있도록 기술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작업
    • 테크니컬 SEO가 적용된 상태에서 콘텐츠 SEO를 수행하면 트래픽 증대에 유리하므로
    • 먼저 테크니컬 SEO → 그 이후에 콘텐츠 SEO 진행
    • 크롤링과 인덱싱이 잘 이루어지도록
      • robots.txt와 sitemap.xml 파일을 설정하거나
      • 웹사이트 및 URL 구조가 사용자 편의에 적합하게 구성되었는지 점검하고 수정
      •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 이미지 대체 텍스트 등 중복되거나 빠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개선함
  • 콘텐츠 SEO
    • 웹사이트에서 사용 중인 콘텐츠의 포맷과 내용의 적절성을 개선하는 작업
    • 잠재고객이 주로 사용하면서 비즈니스를 잘 표현하는 키워드를 확보하기 위해 키워드 리서치 사전에 실시함
    • 그 결과에 기반하여 전체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키워드를 페이지별로 전략 배치하는 작업을 수행함

2) 오프페이지 SEO

  • 링크 빌딩
    • 소유하지 않은 웹사이트에 링크 형태로 소유한 페이지가 포함되도록 하는 작업
    • 소유한 페이지를 링크하는 다른 웹 페이지의 수가 많으면 SEO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됨
    • 단, 다름 웹 페이지와 타깃 웹 페이지의 내용에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 SEO 점수를 얻기 위해 대량으로 링크를 구축하는 편법을 사용하면 검색엔진이 징계를 내려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이 전혀 아 될 수도 있음
    • 링크 빌딩 현황을 진단한 후 소셜 미디어, 기사, 커뮤니티 등의 채널을 통해 링크를 구축하는 작업 (SMO, Social Media Optimization)도 같이 진행하면 좋음

3) 온서프 SEO

  • 검색 결과 페이지가 이미지, 평점, FAQ 등을 표시할 수 있는 등 다양해짐
  • 검색 결과 페이지 순위 뿐만 아니라 동일한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도 어떻게 하면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것인지 경쟁이 치열해짐
  • 검색 결과 페이지 내 보이는 리스트 최적화를 온서프 SEO라고 함
  •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도 피처드 스니펫 또는 답변 박스를 얻어가 리치 스니펫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SEO 활동을 의미함

4) 새로운 SEO 방향

  • 온서프 SEO를 포함하여 SEO 다이어그램을 표현

  • 통합 SEO 프로세스
    1. 좋은 콘텐츠 생성: 좋은 콘텐츠를 생성하여
    2. 검색 엔진 전달: 이를 검색엔진에 잘 전달하고
    3. 최적화 리스팅: 검색 결과 페이지에 최적화된 형태로 보여져서 많은 사용자에게 클릭을 받아서
    4. 검색 사용자 만족: 그 결과 검색 사용자가 콘텐츠에 만족할 경우 상위 랭킹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론
  • SEO 마케팅 프로세스와 다른 마케팅 프로세스의 가장 큰 차이는 관련한 팀 또는 담당자가 많다는 점
  • 웹 개발팀, 마케팅팀, 기획팀, SEO팀 또는 SEO 컨설팅 회사 등 함께 진행해야 SEO 캠페인이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있음

 

  • SEO 켐페인 프로세스
    • 비즈니스 분석
    • 테크니컬 SEO
    • 키워드 리서치
    • 콘텐츠 SEO 
    • 오프페이지 SEO
    • 모니터링
    • 트레이닝

5) SEO에 대한 오해와 진실

  • 타깃 키워드 활용 방법에 대한 오해
  • 테크니컬 SEO에 대한 너무 큰 기대
  • 백링크는 많을수록 좋다는 착각
  • 콘텐츠 없이 SEO를 시작하는 경우
  • SEO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착각

6) 반드시 피해야 할 블랙햇 SEO

  • 키워드 스터핑 (keyword stuffing)

키워드 스터핑은 블랙햇 SEO 테크닉 중 하나로 웹 페이지 콘텐츠에 같은 기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방문자는 자연스럽지 않은 키워드 나열이나 반복에 실망하여 역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예전 네이버 블로그에서 키워드 검색에서 유입을 기대하고자 글에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설정했던 스팸형식의 글들이 많았었는데 여기에 해당한다.

키워드 스터핑의 예시

 

  • 페이지 클로킹 (Page cloaking)

관련없는 키워드를 많이 타킷팅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편법으로 주제에 적합하지 않은 키워드의 사용은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하고 검색엔진이 본문에 적합한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이 아니라고 판단하면 임의로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생성한다. 

 

  • 링크 파밍 (Link farming)

링크 파밍 또는 구글 폭탄은 오래전에 유행했던 플랙햇 SEO 방법이다.

사이트를 많이 만들거나 기존 사이트를 이용하여 타깃 웹 사이트와 페이지에 인바운드 링크를 많이 주는 방법이다.

>https://rockcontent.com/

한때 구글은 '많은 자료가 인용하는 자료는 좋은 자료'라는 가정하에 인바운드 링크의 개수를 검색 랭킹의 중요한 요소로 적용한 적이 있지만, 지금은 페이지당 최대 100개 정도의 인바운드 링크만 고려하고 있고, 인바운드 링크가 가리키는 페이지의 주제가 적합한 것인지 고려하므로 무조건적인 인바운드 링크는 상위 랭킹에 나오도록 하는 것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회고

 SEO에 대한 필요성과 다양한 종류의 SEO를 알 수 있었다.

사실은 마케팅이라고 하는 내용과 웹 프론트엔드의 내용을 알아야 접근할 수 있는 개념이다.

레거시 미디어(Old media)를 벗어나 스마트폰과 랩탑 컴퓨터가 일상이 된 지금 영업을 하거나 사업을 하려면 꼭 알아야할 개념으로 마케팅 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프론트엔드 교육을 받았던 내용과 웹 크롤링의 개념을 곱씹으며 본 티스토리 페이지에 고객들을 최대한 많이 유입시키고자 스터디에 참석을 하게 되었다.

이론으로만 끝나지 않는 실질적인 성과를 정량적인 데이터로 11주후에 결과물로 남기는 것이 목표이다.

 

 

참고자료 : 트래픽을 쓸어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저자 김건오), 어센트 코리아 www.ascentkorea.com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구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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