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자격증 서적 리뷰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with Python 데이터에듀

Ddolgom 2022. 10. 23. 16:29
반응형

데이터 에듀에서 새롭게 발간된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책이다.

데이터 에듀는 ADsP 시험에서 유명한 일명 민트책을 출간하는 출판사이다.

 

구글링으로 "민트책"을 치면 나오는 짤들

사실 민트책은 바이블이라고 할 정도로 ADsP 수험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하고 있는 책이다. 통계를 내어 보진 않았지만, 내가 운영진으로 있는 데이터 포럼 카페에서는 압도적으로 책에 관련된 질문이 많이 올라온다. 

나머지 책은 언급되는 정도가 거의 전무한 수준

 

물론 필자는 ADsP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타 출판사의 책을 이용했었고 민트책으로 한번도 공부해본 적이 없었다.

 

때마침 이벤트로 당첨이 되어서 같은 출판사에서 출간된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책을 받게 되었다.

강렬한 핑크, 민트책 같은 바이블 서적으로 된다면 핑크책으로 불릴듯 하다.
저자 소개 : 아카데미와 현업 필드에서의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크게 책의 구성이 3가지로 되어 있다.
자격 시험의 소개

원서접수 소개, 이번달에 발간된 책인 만큼 내년 예상 일정 소개까지 되어있다. 실기 응시료는 40800원

실기에는 필답형(주관식)문제도 들어가 있다. 필기에는 객관식만 있었으나 실기에서는 주관식 평가를 한다.

 

가장 중요한 작업형, 파이썬의 기본내용과 Numpy, Pandas 라이브러리 소개가 있고, 회귀 분류분석이 들어가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모의고사 3회분이 수록되어 있고, 기출문제도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시험을 보려면 문제에서 어떠한 것을 요구할지 모르기때문에 모의고사 풀이 연습도 중요하다.

 

필답형 내용정리 : 다른 서적은 예상 주관식 설명문항만 있는데, 필기의 핵심내용이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

이 책에서 다른책과의 차이점은 필답형 내용에서 자세하게 내용정리가 되어 있다는 점이다.

사실 필기시험을 보고나면 많은 내용이 머릿속에서 휘발되기 때문에 이러한 정리는 정말로 중요하다.

 

마지막 챕터마다 정리된 예상문제, 급할때는 단답문제만 외우고 들어가도 지장없을 듯하다.
필기 준비하면서 봤던 내용보다 더 자세한거 같다. (시그모이드의 상세한 설명)
작업형 내용
전처리 부분은 정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역시 상세한 설명이 되어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파이썬 range 문법 설명, 초심자에게 적합한 설명이다.

 

수험서임에도 시중에 나온 데이터 분석 책만큼의 자세한 설명이 눈에 띈다.
서포트 벡터 머신(SVM)의 하이퍼파라미터 설명까지 완벽하게 되어 있다.

 

각종 모델들이 순서대로 나오는데, 이 책이 수험서임에도 기초를 다져 놓는다면, 해커톤이나 캐글에서도 엄청난 도움을 받을수 있을 꺼 같다.

 

비지도학습의 군집모형 설명까지.. 여태 지도학습만 나왔다지만, 혹시 모를 대비를 하고 있다.
모의고사 3회분
모의고사 내용
모의고사 풀이
32000원 가격은 비싼편이지만, 충분한 값어치를 하는 것 같다.

 

<장점>

책의 두께가 좀 두꺼운편인데, 1. 필답형에 신경을 많이 썼다.

사실 기출문제나 필기때 공부했던 내용들을 따로 정리하면 합격에 지장을 줄 정도의 파트는 아니지만, 또다시 필기책을 펼쳐야하는 귀찮음과 번거로움이 사라지니 상당히 만족스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응시하는 수험생은 취업아니면 진학이 대다수일텐데, 코딩테스트 외에도 이러한 질문들이 오면 능동적으로 대처할수 있어야 하는데, 이 책의 필답형만 다시 제대로 복습하며 필기시험을 통과한 실력이였다면 충분히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나 데이터 분석가 업무의 질문이 들어오면 잘 대처할수 있을것이라고 본다.

 

2. 파이썬 기본 문법 설명이 잘되어 있다.

보통 range같은 문법이나 pandas 문법은 초심자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이 많다. 이러한 설명들은 도식화된 그림이 필수인데, 이러한 그림없이 글로 설명된 책들도 많다. 이해하기 쉽도록 도식화를 아낌없이 넣은 부분 또한 이 책의 장점이다.

 

3. 모의고사 수록과 기출 복원본 수록

아직까지는 비교적 기출이 쉽게 나오고 있으나, 실기 시험 난이도 또한 조정이 될수 있는 부분이다. 

기출문제 이외의 다양한 전처리 기법과 요구하는 분류,회귀모형의 요구성이 다양해질수 있는 만큼 다양한 예상 모의고사와 기출 복원분이 실려있는 부분이 장점이다.

 

4. 비지도 학습이나 여러 모형에 대한 설명이 수록

시험의 특징중에 마지막 유형에서 모델을 돌릴때 시간이 1분 이내라는 제한 때문에 아무리 성능 좋은 모델을 써도 1분이 초과하면 0점 처리가 된다.

그래서 보통은 가볍고 성능좋은 모델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러한 지침이 있다 하더라도 실무에서는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성능 좋은 모델들을 찾고 하이퍼 파라미터 튜닝들을 많이 한다. 이러한 방법론의 소개는 시험을 떠나서 실무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특히 비지도 학습이 한번도 기출되지 않았지만, 소개를 해서 혹시나 모를 유형변경에 대비를 했다는 점 또한 굉장히 훌륭한 부분이다. 

 

총평

우선 책에서 단점이라고 느껴질 만한 것은 없었다.

공부를 하다보면 느껴지는 단점들이 한두가지씩은 나오겠지만, 특별히 오탈자나 코드 오류가 있는 것이 아니면 단점이 없을 것이다.

사람마다 수험 성향에 따라서 라이트하고 간결한 수험서로 빠른 대비를 원하는 경우에는 불호일 확률이 높으나, 그러한 라이트한 공부로 자격증을 취득한들 실무에 가면,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 특히, 향후 자격증 취득후 캐글이나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생각한다면 더더욱.. 그리고 책의 내용이 과하다고 느껴지더라도 책의 내용을 선별하여 필요한 부분만 보는 방법으로 돌파할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각종 시험들마다의 바이블이라고 불리는 서적들이 존재한다.

이 데이터 에듀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책 또한 바이블로 불릴만한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쪼록 필자의 12월 5회 실기 시험을 위하여 소기의 성과를 내는데 본서와 같이 즐거운 동행길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서평은 데이터전문가 포럼 카페 서평이벤트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